추세매매 대세흐름을 파악하는 투자자들
추세매매 대세흐름을 파악하는 투자자들 ㅣ 추세를 알아야 대세흐름을 알 수 있다
공은 굴리면 계속 굴러가죠. 어느 순간에는 멈추지만 한동안은 계속 굴러가는데요. 만약, 공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저항이 없다면, 공은 계속 굴러간다는 사실은 과학의 아버지인 아이작 뉴턴이 오래전에 증명해낸 법칙이죠.
관성의 법칙이라고 불리는 이런 특성은 주식시장에도 적용되는데요. 주가는 상승하면 계속 상승하고 하락하면 계속 하락하는 성향이 있는데 이를 추세라고 하며, 추세에 따른 주식투자를 추세매매라고 한답니다.
물리법칙과 같이 추세 또한 특별한 저항이 없을수록 지속성이 강하죠. 추세를 읽으면 매수와 매도시점을 포착할 수 있고 이는 큰 수익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추세매매를 통한 추세 읽기는 무엇보다 중요하니 꼭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죠. 추세를 이용한 추세매매는 하나의 가정에서 출발한답니다!
'주가가 진정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하면(진정한 추세를 형성하면) 그 폭은 매우 크다'
문제는 어떻게 진정한 추세를 구분하여 추세매매를 하는가이죠. 오로지 기술적분석만으로 추세를 잡아내려는 투자자에 비해 가치투자자는 특별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좋은 기업의 가치가 시장에서 인정받을 때 진정한 추세가 일어나죠. 그리고 가치투자자는 진정한 추세를 보일 기업만을 찾는답니다. 즉, 가치투자자는 어떤 기업이 진정한 추세를 낼 수 있을지 알고 시작하며, 추세매매의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죠.
기업 펀더멘털에 대한 분석인 개인적인 판단이죠 어쨌거나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어떤 기업이 추세를 낼지 알고 시작하는데 '언제' 추세를 보일지 모를 뿐이죠. 추세매매에 있어 기술적 분석은 추세가 '언제' 일어날지 판단하는데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약간'이란 말에 주목하세요!!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말이지만, 추세가 일어나는 시기를 항상 정확히 잡아낼 수 잇는 투자자가 있다면 시장의 모든 돈은 그가 쓸어갔을 것이랍니다..!!
추세매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 신호로 '신고가'가 있답니다. 신고가란 그동안의 주가흐름 중 가장 높은 주가를 보인 때를 말하죠. 만약 한 기업의 주가가 과거를 통틀어 5000원을 고점으로 밑에서 움직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주가가 5100원이 됐다면 이 5100원은 신고가가 되는 것이랍니다.
52주 신고가라는 것은 52주 내(1년을 의미) 가장 높은 주가를 기록한 때를 의미하죠. 잘 이해가 안 될 수 있어요. 주가가 이전 고점을 뚫었다는 사실이 어떻게 상승추세의 초기 신호가 될 수 있을까요?
신고가를 기록한 많은 주식이 실제로도 많이 올랐다는 것만으로 이를 추세매매의 초기 신호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죠. 하지만, 횡보 중인 주식이 '본격적으로 상승한다면' 반드시 '신고가'를 뚫고 지나갈 수밖어 없죠!!
CHECK> 추세매매에 적합한 종목과 방법을 체크하여 한 번 가상 투자경험을 해보세요!
백시멘트와 몰리브덴을 생산하는 유니온이란 종목의 차트를 찾아보세요. 주가가 2006년 동안 횡보하다가 2007년 초에 신고가를 뚫고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진정한 상승을 하려면 반드시 신고가를 거쳐야 하죠.
즉, 추세매매를 이룬 유니온의 주가흐름은 신고가를 포함하고 있죠. 기술적 분석은 이를 반대로 해석하는 것인데요. '신고가는 진정한 상승의 초기 단계다'는 식으로 말이죠.
'A라면 B이다'가 참이라고 해서 'B라면 A다'까지 반드시 참이 된다는 보장은 없죠. B라면 A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답니다. 2007년 초에 신고가 돌파는 분명 추세의 초기 신호가 될 수 있었죠.
하지만 2006년 말에도 신고가를 기록했지만 추세는 형성되지 않았답니다.
기술적 신호가 왜 의미가 있는지 이해했을 테지만 과연 이를 실제 추세매매 투자에 이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것이죠.
확률상 신호로 가치를 가질 수 있지만 아무리 많이 이겨도 한 번 지면 그동안의 승리가 물거품이 되는 주식시장에서 의미가 없어 보인답니다. 그래서 트레이딩을 하는 고수들은 이런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손절매를 하는 것이죠. 지되 적은 손실을 내고 지는 것이랍니다!!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자신만의 추세매매 기법을 만들어나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시스템을 활용한 주식투자, 인공지능 주식프로그램!
주식프로그램은 인공지능 컴퓨터가 현재와 과거의 방대한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해주기 때문에, 수익과 손실이 반복되지만 결과적으로 어떤 방법보다도 빠르게 계좌에 수익이 쌓여나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제가 경험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컴퓨터공학, 증권전문가, 심리전문가 등이 모여서 만든 전공자들의 주식프로그램[ 바로가기 ]을 소개해드립니다. 각 종목별로 상품별로 고유 변동성의 수치 및 특성을 발견하여 10년치 가격데이터를 통한 각 개별 종목의 매수 및 매도시점을 계산해주는 데이터베이스화가 적용되었습니다.
더불어 영업이익 증가율과 매출액 증가율 roe pbr per 등의 펀더멘탈 지표도, 과거 데이터를 최적변수조합하여 계산을 하고 가치주를 시스템적으로 검색해주며 자동매매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수많은 시장의 위기가 있었지만 안정적으로 극복해내며 꾸준히 수익률이 쌓여가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고 싶은 분들은 전공자들의 주식프로그램을 통해 욕심과 탐욕에 흔들리지 않는 주식프로그램매매를 경험해보세요!
정보가 빠른 사람들의 76%는 이미 기본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